홈 > 산업정보 > 경영지원자료실

경영지원자료실

게시물 상세보기
글 쓴 이 kfcasm2 조 회 수 42회
등록일자 2020년 05월 18일
첨부파일 20-09호(생존과 도약의 추구_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 대응 방향).pdf pdf
제      목 중기포커스(20-09) : 생존과 도약의 추구: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 대응 방향

[주요내용]

본 보고서는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과 방역조치로 세계경제 침체 장기화가가 예상되며,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과 불가피성은 중소기업들의 생존을 위한 각별한 노력 뿐 아니라 도약을 위한 체질 개선이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중소기업 대응 방향을 제시하였다.

 

생존을 위한 기업경영 대응방향은 재무 악화 대응, 경영 관리 대응, 인력관리 대응, 위기대응역량 구축으로 대별하여 제시하였으며, 미래 도약을 위한 대응 방향은 환경 변화의 불확실성 대응과 혁신대응의 주도권 확보가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재무악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금유동성 확보와 자금조달 채널을 확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정부 정책을 외부요인으로 인식하고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인적·기술적 측면의 성장성 분야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안정적인 경영 관리를 위해서는 컨턴전시플랜(Contingency Plan) 수립이 최우선 과제이며,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단기과제 우선순위를 정하여 수행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기시에는 현장의 직관적 대응과 리더의 빠른 결정력이 협력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의사 소통이 원활히 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경영자는 무엇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위기 이후의 상황이 가져올 변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예측하면서 현재를 유지하고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하였다.

 

인력관리를 위해서는 구성원들과 끊임없이 정보를 공유하고 직원들의 건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원격의료 등을 통한 안전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하였다. 동시에 경영자는 디지털 근무환경과 데이터 보호시스템을 갖추어 언택트로의 전환을 준비해야 하며, 오프라인 중심기업은 위기 발생 시 공급과 인력의 대체 옵션 최적화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위기대응역량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변화 트랜드를 빠르게 포착하여 대응하고, 기업의 목표 달성과 연계된 통합 리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피해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급망 다각화와 가시성 향상이 중요함을 지적하였다.

 

환경변화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수요를 파악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의 가치가 어느 단계에서 최적화 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기업의 가치가 최대화 될 수 있는 파트너와 연계하고 지역별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혁신대응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여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언택트 기술 활용으로 스마트 서비스 환경에 적응하며,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을 통한 O2O 공급 네트워크 다변화 및 영업채널을 확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이 디지털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리크스에 구애 받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획기적인 규제 완화, 새로운 도전에 대한 리스크 정부 분담, 경영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정부의 디지털 인터렉션 서비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목록